terminal에서 vim을 띄워서 작업한다면 K 키로 man page를 보는 데 그다지 문제가 없다. 물론, 터미널이 제대로 된 터미널일 경우에.
그런데 gvim을 쓸 때에는 K 키로 man page를 보면 보기 싫게 나온다. less가 화면을 제어하기 위한 기능이 gvim에서 제공되는 emulated terminal에서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란다. (관련링크) 그래서 Dr Chip이라는 사람이 vim 창에서 자체적으로 man page를 출력해주는 vim plugin은 만들었다. man page viewer라는 것으로 man page를 보려는 keyword 위에서 K 키를 누르면 터미널에서 man이 구동되지 않고 vim 창이 쪼개지면서 새 창에 man page가 나온다. 새로 나오는 창은 일반적인 vim buffer처럼 동작한다. (간단히 말해서 h,j,k,l 키로 이동. ctrl+d, ctrl_u 등도 이용 가능. 등등등)
설치는 아주 간단하다. 일단 위 링크를 눌러서 Dr Chip의 페이지로 간 다음에 Man Page Viewer를 우클릭해서 어딘가에 저장한다. 요즘 왠만한 데스크탑용 vim이라면 확장자가 .gz인 파일을 그냥 열 수 있다. 그러니 그냥 vim으로 manpageview.vba.gz를 연다. 그런 다음에 :so % 라고 입력한다. (:부터 %까지 다 입력해야 함.) 이렇게 하면 ~/.vim 아래에 이런 저런 파일들을 생성한다. 다음부터는 gvim에서 K 키로 man page를 "잘" 볼 수가 있다.
ps. 찾아보니 KLTP에 이와 관련된 팁이 이미 있었는데 (이 글) 너무 오래된 (2002년) 글이다.